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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고용 증대 세액공제, 어떤 사례가 있나요?

by withthepro 2025. 5. 24.
연령 확대와 제도 통합으로 더 큰 공제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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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지식 vs 전문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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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가가 이야기하는 경험과 사례

1) 사례연구1, 어떤 경우에 공제 금액이 높아지나요?

수도권 내 한 중소기업은 기존 고용 증대 세액공제를 선택했을 경우 청년 1인당 1,100만 원, 비청년은 700만 원의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통합 고용 증대 세액공제를 선택하면 청년 1인당 1,450만 원, 비청년은 850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처럼 동일한 조건에서 통합 제도를 선택한 것이 훨씬 더 높은 세액공제로 이어진 사례가 있습니다. 기업은 복잡한 사회보험료 계산 없이 더 높은 공제를 택해 절세 효과를 누렸습니다. 특히 경력 단절 여성이나 고령 근로자 등도 대상에 포함돼 혜택이 확장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 기업은 전년 대비 약 3,000만 원 수준의 세액을 절감했습니다.

2) 사례연구2, 청년 기준이 달라졌나요?

기존 고용 증대 세액공제에서는 만 29세 이하만 청년으로 인정되어 높은 공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통합 고용 증대 세액공제에서는 청년 기준이 만 34세 이하로 확대되었습니다. 실제로 2023년에 만 30세 직원을 신규 채용한 기업은 기존 제도였다면 700만 원 공제에 그쳤겠지만, 통합 제도를 적용해 1,450만 원의 공제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연령 기준의 변화 하나만으로도 공제액에서 큰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청년 고용을 늘리는 중소기업에게 유리한 제도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중견기업과 대기업도 혜택이 적용되지만 공제율과 지원연도는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3) 사례연구3, 중복 적용은 어떻게 되나요?

통합 고용 증대 세액공제는 기존 고용 증대 세액공제와 중복해서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국세청의 유권 해석에 따르면 2021\~2022년에 고용 증대 세액공제를 적용받은 기업은 2023년에 통합 제도를 선택해도 2·3차년도 기존 공제를 이어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중복 적용이 금지되더라도 경과적용은 허용된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한 기업은 2021년에 청년 3명을 채용해 고용 증대 세액공제를 받았고, 2023년에는 통합 제도를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공제의 2차년도 혜택을 그대로 인정받았습니다. 법령 해석에 따라 실무 적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4) 사례연구4,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통합 고용 증대 세액공제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기본공제는 고용 증가에 따라 산정되며, 경력 단절 여성, 장애인, 60세 이상 근로자 등도 포함됩니다. 한 중소기업은 기본공제를 통해 청년 2명과 경력단절 여성 1명을 신규 고용하여 총 4,450만 원의 세액공제를 적용받았습니다. 추가공제는 정규직 전환과 육아휴직 복귀자에 대해 적용되며, 정규직으로 전환한 인원당 별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두 공제 항목을 정확히 구분해 적용하면 세액공제 혜택이 극대화됩니다.

5) 사례연구5, 어떤 절세 전략이 효과적인가요?

세액공제 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사업 연도별 인력 구성과 채용시점, 연령 조건 등을 정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한 법인은 2023년 통합 고용 증대 세액공제를 택하면서도 2021년 고용 증가분에 대한 기존 세액공제를 연속 적용받아 총 7,000만 원에 달하는 공제를 실현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중복 적용 제한 조건과 유권 해석을 검토한 결과였습니다. 단순히 제도만 비교할 것이 아니라, 전년도 고용 기록과의 연계성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2. 일반적인 정보 핵심요약

1)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의 개요입니다.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는 2023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고용증대세액공제, 사회보험료 세액공제, 경력단절여성 세액공제를 통합한 것입니다. 이 제도는 상시근로자 수가 직전 과세연도보다 증가한 경우, 증가 인원에 따라 세액공제를 제공합니다. 청년, 장애인, 60세 이상 고령자 등은 우대 대상자로, 중소기업의 경우 수도권 내에서 청년등 1인당 1,100만원, 수도권 외에서는 1,200만원의 공제가 가능합니다. 청년등 외 상시근로자는 수도권 내 700만원, 수도권 외 770만원의 공제가 적용됩니다. 이러한 공제는 해당 연도를 포함하여 최대 3년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단, 상시근로자 수가 감소할 경우 공제가 제한되거나 추가 납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의 적용 사례입니다.

한 중소기업이 2022년에 청년등 3명과 청년외 2명을 신규 채용하여 각각 3,300만원과 1,400만원의 세액공제를 받았습니다. 2023년에도 상시근로자 수와 청년등 수를 유지하여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4년에 청년등 2명이 퇴사하여 청년등 수가 감소하였고, 이에 따라 청년등 공제액과 청년외 공제액의 차액만큼 추가 납부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고용 유지의 중요성과 사후관리의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기업은 고용 변동을 면밀히 관리하여 세액공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공제 신청 시 정확한 근로자 분류와 서류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3)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의 사후관리입니다.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를 받은 기업은 공제 후 2년간 상시근로자 수와 청년등 수를 유지해야 추가 납부를 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기간 동안 상시근로자 수가 감소하면, 감소 인원에 해당하는 세액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청년등 수가 감소하였으나 상시근로자 수가 유지된 경우, 청년등과 청년외 공제액의 차액만큼 추가 납부가 발생합니다. 이는 청년등이 청년외로 전환된 것으로 간주하여 계산됩니다. 사후관리 기간 중 인원 변동에 따른 세액 변동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은 고용 변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예기치 않은 세금 부담을 방지해야 합니다.

4)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의 선택과 이월공제입니다.

기업은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와 기존의 고용증대세액공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고용증대세액공제를 적용받은 기업이 2023년에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를 선택한 경우, 2022년의 2차년도 공제는 계속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공제의 사후관리 기간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년등이 청년외로 전환된 경우, 청년외 공제로 이월하여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과 이월공제는 기업의 세액공제 전략에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각 공제의 조건과 혜택을 면밀히 분석하여 최적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5)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의 유의사항입니다.

통합고용증대세액공제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상시근로자 수의 정확한 산정이 중요합니다. 근로계약 기간이 1년 이상이고, 월 소정근로시간이 60시간 이상인 근로자만 상시근로자로 인정됩니다. 또한, 임원, 최대주주 및 그 가족은 상시근로자에서 제외됩니다. 단시간근로자의 경우,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0.5명 또는 0.75명으로 계산됩니다. 이러한 기준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하지 않으면 세액공제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근로자 분류와 관련된 법령을 숙지하고, 정확한 인원 계산을 통해 세액공제를 신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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